본문 바로가기

할무니 머해

조용필 정규 20집 발표

가수 조용필이 새로 내놓은 정규 20집 ‘20’이 자신의 마지막 앨범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조용필은 22일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마스터카드홀에서 열린 정규 20집 ‘20’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신보를 직접 소개했다.

 

 

It’ll Be Okay

 

 

Why

 

 

이날 조용필은 무대에 올라 “이런 자리가 참 쑥스럽다. 차라리 노래하는 게 좋다. 콘서트는 행복하다. 무대 올라가서 위대한 탄생과 항상 함께 하지만 편안하다. 무대 올라가기 직전은 아직도 떨린다”며 쑥스러운 미소를 지었다.

 

이어 지난해 내놓기로 했던 정규 20집을 1년 늦게 발매하게 된 이유에 대해 “음반은 쉽게 완성되는 게 아닌 것 같다. 내 맘에 들어야 하는데 영 안 든다. 다음 날 다시 악보를 보면 ‘에라이!’ 했다. 그런 곡이 수백곡이다”고 웃었다.

 

이어 2013년 정규 19집 ‘헬로’에 이어 11년 만에 발매한 정규 20집이 “사실 앨범으로서는 내 마지막이라 생각한다. 이후 신곡은 계속 내겠지만, 앨범은 마지막이 될 것”이라고 조심스레 예견했다.

 

하지만 이내 “이달 첫 주까지 신곡을 녹음했다. 해당 곡은 이번 앨범과 성향이 달라 실리지 못했다. 다음에 내기로 결정했다”고 향후 계획을 밝히면서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역시 모르는 일이다. 약간 미쳐가지고 21집을 낼 지도 모르겠다”며 껄껄 웃었다.

 

한편 조용필은 2022년과 지난해 미니앨범 형식으로 선 공개한 ‘찰나’ ‘세렝게티처럼’ ‘필링 오브 유’ ‘라’에 더해 타이틀곡 ‘그래도 돼’와 신곡 ‘타이밍’ ‘왜’를 실은 정규 20집 ‘20’을 이날 오후 6시에 발매한다.

 

 

스포츠동아 유지혜 기자

 

 

 

조용필 신곡 '그래도 돼'

'가왕(歌王)' 조용필이 신곡 '그래도 돼''가왕(歌王)' 조용필이 신곡 '그래도 돼'를 만들게 된 이유를 밝혔다. 조용필 '그래도 돼' Official M/V   조용필은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마스터

gmm03.goldmomo.com

 

 

조용필 11년만의 정규앨범 20집

조용필  11년만의 정규앨범 20집 “올봄에 우연히 스포츠 경기를 보는데 우승자한테만 카메라를 비추고 2등은 외면하더군요. 패자의 마음이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당시에는 속상하고 힘들

gmm03.goldmomo.com

 

 

조용필 단독 콘서트

조용필 단독 콘서트 가수 조용필이 다음 달부터 단독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달 22일 발매하는 정규 20집 ‘20′의 신곡들도 이 무대에서 처음 공개된다.  8일 공연기획사 인사이트 엔터테인먼

gmm03.goldmomo.com

 

 

조용필 데뷔 50주년 기사 다시 읽기

‘가왕’(가요계의 제왕) 조용필이 데뷔 50주년을 맞았다. 국민들은 그와 함께 울고 웃었다. 그는 숱한 히트곡을 남겼다. 이는 곧 고스란히 국내 가요계의 역사가 됐다. 반세기 

gmm03.goldmomo.com